★ 매니져 및 점장의 자세

[작성 : 강승묵 2008-08-18]

매니져가 입어야 할 복장과 행동방식은 종업원들의 솔선수범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조심해야 한다. 진정한 매니져가 되기 위해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통솔력과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진정한 리더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공과 사를 구분하며, 남들의 이목을 신경쓰지 않을 만큼의 굳은 의지와 추진력도 필요하다. 종업원들에게는 확고한 동기부여를 제공해야하며 배를 운행하는 선장의 역할로 마인드 컨트롤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주방은 홀 분위기를 전혀 알지 못하는 것이 아니므로 주방과의 관계를 돈독히 유지하는 것이 필수다. 그러나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권한만은 유일하게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마감 정산 및 오픈시제를 확인하여 금전적인 소음을 죽이고, 종업원의 복장은 매장 분위기가 아닌 매장 컨셉에 따라 입혀야 하며 시즌, 분기별, 계절별, Day별로 흐름을 주는것이 좋다. 직원 스케쥴표는 항상 일주일전에 작성하여 배포하여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새로 투입된 종업원과 기존 종업원과의 융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것도 필요하다. 여름과 겨울철 청소도구관리를 잘하여 찌든때와 악취를 없애도록 하며, 매장 주변 청소 상태와 입구, 조명, 음향기기등의 관리도 필요하다. 인테리어와 조명, 음향에 따라 매장 컨셉을 정할 수도 있으며 무전기 사용시에 경어 및 존칭, 닉네임 사용등의 표준화도 필요하다(혼자가 아닌 모든사람들이 듣고 있음).
 3개월 아르바이트가 초과되면 정직원으로 채용해야하는 법적인 틀을 피하려면 3개월 계약직 혹은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의 이름과 주민번호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경리직원을 지원해야 한다.
종업원과 손님과의 개인적인 접촉을 감시해야하는 이유는 성희롱 및 개인적인 외부접촉 때문에 고객이 끊기거나 종업원이 퇴사할 수 있는 일을 사전에 방지해야하기 때문이다. 또 직원들이 미보고하에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를 감시하고(도덕성 문제) 근무시간때 이뤄지는 개인 흡연 및 통화, 화장실 사용등은 절대 보고 하에 이뤄지도록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매니져는 CEO가 아닌 리더로서의 책임감과 의무를 가지고 OWNER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마인드로 근무해야 한다.

작성자 - 강승묵
2003년~2004년 동성로 Bellagio 주임 및 부장(상시 보유 직원 13명)
2004년~2008년 동성로 천안문 부장(상시 보유직원 18명)
2006년~2008년 대구 Bizflex 경영기획팀 대리
2008년~ 현재  (주)C-Dic Korea 대구지점 '빌리보' 매니져(상시 보유직원 15명)
2008년~ 현재  서울 창업경영신문 프리랜서 기자 활동 중

 

by 깡깡이 | 2008/08/18 23:39 | [☞ 창업/경영] | 트랙백 | 덧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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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purple♡ at 2008/11/20 23:30
잘굴러가는매장?
잘굴러가는회사?
를 만들기위한 매니저의 조건??
무엇보다 가장중요한건,,
직원(or 아르바이트)들이 책임의식을 가지고 일을할수 있게 만들어주는것,,
항상 back ground 역할을 맡아 주는것,,

막말하자면,,
나가겟다는사람을 잡아앉힐수있을 만큼의 확고한 믿음과 정의를 내려줄수있는사람?

뭐,,이정도하면,,,대나염?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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